[엔트리 4장] 엔트리봇 학교 가는 길에 이어지는 포스트이다.
4번째 공연이 시작되었다.
시작하기 창이 뜨며 설명이 시작될 것이다.
" 반복 "이라고 하는 새로운 블록을 배우게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창 아래쪽의 " ( 시작하기 ) " 버튼을 누른다.
우선, 공연 무대만 보면서 이번 미션의 목표를 설명해보자.
"오른쪽으로 다섯 칸 걸어가서 책가방을 챙겨." 이다.
지난 미션까지 배웠던 것을 떠올리며 " 오른쪽 " 블록 5개를 순서대로 이어 붙인다.
이제 공연을 시작하기 위해 왼쪽 아래편에 보이는 " (▶) 시작하기 " 버튼을 누른다.
엔트리봇이 오른쪽으로 다섯 칸 걸어간 후 책가방 앞에 도착한다.
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공연의 실패를 알리는 " 실패 " 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미션을 시작하며 이미 예상했지만, " 반복 " 블록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션 실패 창이 떴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사실이 있다.
" 오른쪽 " 블록 5개를 사용한 코딩이 틀린 것이 아니다.
단지 이번 미션의 목표가 " 반복 " 블록을 반드시 사용한 코딩을 연습해보는 것이었을 뿐이다.
그렇다면, " 반복 " 블록을 사용해서 코딩해보자.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블록 꾸러미 아래의 " 반복 " 블록을 집어 들어 블록 조립소의 "( ▶ )" 모양 블록 아래에 "드래그 앤드 드롭" 한다.
다음으로, 블록 꾸러미 아래의 " 오른쪽 " 블록을 집어 들어 블록 조립소의 " 반복 " 블록 안에 "드래그 앤드 드롭" 한다.
그런데, " 반복 " 블록의 "반복"이라는 글자 바로 앞에 "3▼"이라는 숫자가 있다.
이 숫자는 " 반복 " 블록 안에 들어있는 코드 블록을 몇 번 반복할 것인지를 정해준다.
이번 미션의 목표는 "오른쪽으로 다섯 칸 걸어가서 책가방을 챙겨." 이므로, 3에서 5로 바꿔야 한다.
"3▼"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여러분이 바꿀 수 있는 여러 숫자들이 나타난다.
숫자 "5"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 반복 " 블록의 숫자가 "5▼" 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공연을 시작하기 위해 " (▶) 시작하기 " 버튼을 누른다.
아래 그림과 같이 엔트리봇이 아래쪽으로 다섯 칸 걸어간 후 책가방 앞에 도착하면, 공연의 성공을 알리는 " 성공! " 창이 뜬다.
[엔트리 3장] 엔트리 첫걸음에서 배웠던 바와 같이 이번에도 화면을 주의 깊게 관찰했다면 수행되고 있는 블록이 밝게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목할 점은 "5▼ 반복 " 블록과 " 오른쪽 " 블록이 번갈아가며 밝게 표시되는 것을 총 5번 반복한다.
코드가 수행된, 즉 밝게 표시된 순서를 글로 적어보면 아래와 같다.
"총 다섯 번 반복 중에 첫 번째야. 어떤 지시를 할거냐면..."
"오른쪽으로 가."
"총 다섯 번 반복 중에 두 번째야. 어떤 지시를 할거냐면..."
"오른쪽으로 가."
"총 다섯 번 반복 중에 세 번째야. 어떤 지시를 할거냐면..."
"오른쪽으로 가."
"총 다섯 번 반복 중에 네 번째야. 어떤 지시를 할거냐면..."
"오른쪽으로 가."
"총 다섯 번 반복 중에 다섯 번째야. 어떤 지시를 할거냐면..."
"오른쪽으로 가."
앞으로 진행하게 될 다섯 번째 미션은 반복 블록의 응용편이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의 내용을 자세히 이해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해가 완벽히 되지 않아도 다음 미션을 성공하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의 궁극적인 목표는 "미션 성공"만이 아님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 성공! " 창에서 " ( 다음 내용 학습하기 ) "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IT > 코딩 조기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트리 7장] 제대로 된 엔트리봇 코드 블록을 배워보자 - 첫번째 시간 (0) | 2019.03.16 |
---|---|
[엔트리 6장] 엔트리봇 반복해서 학교 가는 길 - 두번째 시간 (0) | 2019.03.13 |
[엔트리 4장] 엔트리봇 학교 가는 길 (0) | 2019.03.09 |
[엔트리 3장] 엔트리 첫걸음 (0) | 2019.03.07 |
[엔트리 2장] 엔트리에 회원 가입 하자 (0) | 2019.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