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코딩 조기교육

[엔트리 8장] 제대로 된 엔트리봇 코드 블록을 배워보자 - 두번째 시간


[엔트리 7장] 제대로 된 엔트리봇 코드 블록을 배워보자 - 첫번째 시간에 이어지는 포스트이다.




이번에는 엔트리봇을 말하게 하는 대신 엔트리봇의 색깔을 바꿔볼 차례다.


먼저, 아래 그림에 보이는 "말하기블록들을 한꺼번에 집어 들고 휴지통에 버려야 한다.


64-1




이 때 주의할 것은, "말하기블록들을 끌어다 휴지통에 놓을 때 코드 블록의 위치를 잘못 왼쪽 클릭하면 엉뚱한 동작을 하게 된다는 점이다.


끌어다 놓기를 하기 위해, 말하기 블록을 처음에 왼쪽 클릭할 수 있는 공간은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으로 색칠한 영역 뿐이다.


64-2




파란색으로 색칠한 영역만 클릭한 다음 끌어다 놓기를 해야하는 2 가지 이유가 있는데 아래와 같다.


(1) "안녕? 나는 엔트리봇이야." 혹은 " 2 "와 같은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의도치 않게 여러분이 적었던 내용이 튀어나오게 된다.


64-3




(2) "생각할 수 있는 강아지 로봇이지!"가 포함되어 있는 두 번째 "말하기블록을 끌어다 놓기 하려고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두 번째 "말하기블록만 끌어오게 된다.


64-4



물론, 두 번째 "말하기블록을 휴지통에 버리고(끌어다 놓고), 그 다음에 첫 번째 "말하기" 블록을 휴지통에 버려도 된다.


하지만 블록 개수가 10개, 100개로 늘어난다고 생각해보면 한 번에 끌어다 놓는 것이 훨씬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 될 것이다.


정리하자면, 끌어다 옮기고 싶은 블록들이 있을 때 처음 왼쪽 클릭한 블록보다 아래에 붙어있는 블록들은 모두 함께 따라오게 된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말하기블록들을 휴지통에 가져다 대면 휴지통 뚜껑이 열리게 되고 마우스에서 손을 떼면 블록들이 버려지게 된다.


64-5




이번에는, " 색깔 효과를 10 만큼 주기블록을 블록 꾸러미에서 집어 든 후, 블록 조립소의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바로 아래에 끌어다 놓는다.


64-6




이제 공연을 시작해보자.

시작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엔트리봇의 색깔이 변한다.


옷 색깔 뿐만 아니라, 피부색, 태엽 등 엔트리봇 오브젝트의 모든 색깔이 다른 색으로 바뀐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64-7


여기서 "색깔 효과를 10만큼 준다", 즉 "색깔을 10만큼 바꾼다"라는 의미는 색깔을 얼마만큼 바꿀지를 숫자로 표현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즉, 10만큼 바꾸는 것 보다 20만큼 바꾸는 것이 다른 색으로 변하는 정도가 심해진다.


공연이 모두 끝나면 정지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이번에는 색깔을 계속해서 바꾸어 볼 차례다.

안내 창의 설명을 읽고 ( 다음 ) " 버튼을 누른다.

64-8




색깔을 여러 번 바꾸기 위해 "반복하기" 블록을 사용한다.


" 10 번 반복하기 " 블록을 블록 꾸러미에서 집어 든 후, 블록 조립소의 빈 공간에 끌어다 놓는다.


64-9




즉, 아래 그림과 같이 빈 공간에 끌어다 놓는다.


64-10




다음으로, " 색깔 효과를 10 만큼 주기블록을 끌어다 " 10 번 반복하기 " 블록 속에 놓는다.


64-11





이번에는 " 색깔 효과를 10 만큼 주기블록이 아닌, " 10 번 반복하기 " 블록의 파란색 영역을 왼쪽 클릭한 상태로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바로 아래에 끌어다 놓는다.


64-12




즉, 아래 그림과 같이 두 개의 블록을 한꺼번에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바로 아래에 끌어다 놓는다.


64-13



이제 공연을 시작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엔트리의 색깔이 다양하게, 그리고 매우 빠르게 10번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64-14


공연이 모두 끝나면 정지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이번에는 색깔이 부드럽게 변하도록 하기 위해 색깔 효과를 10에서 1로 줄여보자.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뜨면 빨간 블록 안에 있는 "10" 부분을 클릭하고 1을 입력한다.


64-15




다음으로, " 색깔 효과를 만큼 주기블록을 50번 반복하기 위해 "10"을 "50"으로 변경한다.


64-16




이제 공연을 시작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64-17




이전 공연 때와는 다르게, 엔트리봇의 색깔이 좀 더 부드럽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64-18


공연이 모두 끝나면 정지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엔트리봇이 다시 말을 하게 해 볼 차례다.


" 안녕! 을(를) 초 동안 말하기블록을 끌어다 " 50 번 반복하기 " 블록 아래에 붙인다.


64-19




즉, 아래 그림과 같이 되도록 " 50 번 반복하기 " 블록 아래에 붙인다.


64-20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뜨면 빨간 블록 안에 있는 "안녕!" 부분을 클릭하고 "색깔이 반짝반짝 변하니 예쁘지?"을 입력한다.


64-21




다음으로, " 색깔이 반짝반짝 변하니 예쁘지? 을(를) 초 동안 말하기블록을 2초 동안만 말하도록 하기 위해 "4"을 "2"로 변경한다.


64-22




색깔 효과를 지우고 처음 엔트리봇의 색깔로 돌아가기 위해 "효과 모두 지우기" 블록을 끌어다 " 색깔이 반짝반짝 변하니 예쁘지? 을(를) 초 동안 말하기블록 아래에 붙인다.


64-23




이제 공연을 시작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64-24




엔트리봇의 색깔이 부드럽게 50번 바뀐 후, "색깔이 반짝반짝 변하니 예쁘지?"를 2초 동안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64-25


공연이 모두 끝나면 정지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모양을 바꾸며 달려가기" 주제는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진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