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코딩 조기교육

[엔트리 10장] 제대로 된 엔트리봇 코드 블록을 배워보자 - 네번째 시간


[엔트리 9장] 제대로 된 엔트리봇 코드 블록을 배워보자 - 세번째 시간에 이어지는 포스트이다.




이번에는 엔트리봇의 모양을 바꾸도록 코딩해보자.


방금 전까지의 코딩 결과에서는, 엔트리가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미끄러지듯이 이동하고 있었다.


엔트리봇의 다리가 사람처럼 움직이며 걸어가듯이 이동한다면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아래 그림과 같이 [블록] 탭 옆에 있는 [모양] 탭을 클릭한다.


67-1




아래 그림의 설명을 주의 깊게 살펴보자.


[모양] 탭 밑에는 2개의 엔트리봇의 그림이 있다.


두 개의 그림이 번갈아가며 보여지면 마치 걸어가는 모습처럼 보이게 될 것이다.


67-2




[모양] 탭에 2개의 엔트리봇 그림이 있는 것을 알았으니 다시 코딩을 하기 위해 [블록] 탭을 클릭한다.


67-3




엔트리봇이 모양을 번갈아가며 바꿀 수 있도록 "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끌어다 "화면 끝에 닿으면 튕기기" 바로 아래에 붙인다.


67-4




즉, 아래 그림과 같이 끌어다 놓는다.


67-5




이제 공연을 시작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엔트리봇의 다리가 계속 움직이는 것 같긴 한데 너무 빨라서 잘 보이진 않는다.


공연이 모두 끝나면 정지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67-6




다리를 움직이는게 맞는지 확실히 볼 수 있도록 다음 모양으로 바꿀 때마다 잠깐씩 쉴 틈을 주자.


 " 초 기다리기 " 블록을 끌어다 "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 바로 아래에 붙인다.


67-7




[모양] 탭에 있던 2개의 엔트리봇 그림을 가지고 모습을 한 번 바꿀 때마다 2초 씩 기다리는 것은 너무 긴 시간이 될 것이다.


0.1초만 기다리도록 하기 위해 "2" 부분을 클릭하고 "0.1"로 바꿔 입력한다.


67-8




참고로, 0.1초라는 시간은 1초의 10분의 1의 시간이다.


즉, 1초를 10개로 쪼갠 시간을 말한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자.


67-9




공연을 시작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엔트리봇의 다리가 움직이는 모습이 또렷이 보이게 되었다.


공연이 모두 끝나면 정지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67-10




이제 지금까지 배운 코드를 모두 연결해서 공연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67-11




먼저, "말하기블록들을 끌어다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바로 아래에 붙인다.


67-12




다음으로, " 50 번 반복하기 " 블록을 포함한 블록들을 끌어다 "말하기" 블록 바로 아래에 붙인다.


67-13




마지막으로, 남은 블록들을 끌어다 "효과 모두 지우기" 블록 바로 아래에 붙인다.


67-14




"( ▶ )"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배웠던 모든 코드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연이 모두 끝나면 정지하기 위해 "( ■ )" 모양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안내 창이 뜨면 ( 다음 ) " 버튼을 누른다.


67-15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 성공 " 창에서  ( 학습 완료 ) " 버튼을 눌러 스탭 2, 엔트리봇 움직이기 학습을 완료한다.


67-16







error: Content is protected !!